gtag('config', 'UA-209526618-1'); 2024년 생계, 의료, 주거 급여 추가 지원금
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

2024년 생계, 의료, 주거 급여 추가 지원금

by %&$#*!*& 2023. 10. 13.
728x90
반응형

녹색-박스-사진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정부에서 새로운 복지 소식이 또 나왔습니다. 대부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들은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격 요건에 여러 항목들이 있다 보니 다른 요건은 충족되어도 한 가지가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원자격에 탈락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올해 탈락했으니 내년에도 안 되겠지~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완화된 자격요건에 내년에는 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자격 요건과 선정 기준이 대폭 완화되었다는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의료급여 부양의무기준 완화

지난 9월 19일 정부에서는 2024년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달라지는 복지지원 정책 관련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많은 지원 조건과 선정 기준을 완화해서 2026년까지 총 46만 명이 추가로 지원 혜택을 받게 됩니다. 부양의무자라는 조건 때문에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신 분들 정말 많으실 거 같습니다.

 

내년부터는 이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완화합니다. 정부는 그동안 정부의 의료 지원이 꼭 필요했지만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인해서 지원을 받지 못하신 분들이 많다는 것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완화됩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의료급여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지원 대상에 해당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그리고 내년부터 가구에 중증 장애인이 있는 경우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의료급여 수급이 가능해집니다. 의료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내년부터 추가로 5만 명 이상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복지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생계급여 자동차 기준 완화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셨던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키운다면 꼭 필요한 것이 자동차입니다.  경제활동을 위한 출퇴근, 장을 보기 위해서도 자동차가 필요하며, 갑작스럽게 병원을 가야 해도 자동차는 꼭 가정에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자동차 재산의 과도한 기준 때문에 정부 지원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재 1600CC 미만 생업용 자동차는 재산가액 산정에서 50%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2000CC 미만 생업용 자동차 한 대는 재산산정에서 100% 제외됩니다.

 

더불어 6인 이상, 세 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는 현재 1600CC 미만 승용차 중 10년 이상 또는 200만 원 미만 자동차에 적용하던 일반 재산 환산율을 내년부터 2500CC 미만 자동차 중 10년 이상, 또는 500만 원 미만 차량에 적용합니다. 따라서 2024년에는 자동차에 대한 기준이 완화되어 그동안 자동차 재산 기준으로 생계급여를 받지 못하셨던 분들이 수급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 재산 기준 등 선정 기준을 완화함에 따라 2026년까지 생계급여 대상자가 21만 명 더 늘어날 것이라 합니다.

 

주거급여 관련 지원 기준 완화

2024년~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완화되고 현재보다 20만 명이 더 지원 혜택을 볼 전망입니다. 소득이 많지 않은 계층의 주거비 경감을 위해서 주거급여 선정 기준을 내년부터 기준 중위소득 47%에서 48%로 완화하고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기준 중위소득 50%까지 상향해서 기준을 완화합니다.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기준을 완화하는 복지정책으로 인해 의료급여 5만 명, 생계급여 21만 명, 주거급여 20만 명이 추가로 지원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2024년 생계, 의료, 주거급여 추가 지원금에 대한 소식이었습니다.

 

 

 

 

서울 청계 SK 뷰 분양 일정

서울시 성동구에서 청계 SK뷰가 분양합니다. 해당 단지는 기관추천 특별공급을 시작했으며, 7월 13일에 모집공고를 발표하고 특별공급 접수는 7월 24일입니다. 청계 SK뷰 분양일정 공급 일정 (예정

mttr.tistory.com

 

 

 

7월 1일 오르는 국민 연금 보험료 적용 대상자

국민연금의 이슈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고갈 이슈와 연금개혁, 투자 손실로 인한 재정 불안 등으로 항상 많은 국민들의 큰 관심사입니다. 이런 국민연금이 7월부터 일부 국민연금 보

mttr.tistory.com

 

 

 

고용노동부 390만 원 일자리 5월 신청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청년세대 직장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는데, 대기업, 공공부문, 중견기업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중소기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은 15.7%에 그쳤습니다. 좋은 대학

mttr.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